솔라나 디파이 망고 마켓 해킹 해결책 피스 네트워크
잠잠했던 암호화폐 분야 해킹사고가 다시 한번 고개를 들었습니다. 솔라나 기반의 다파이인 망고 마켓에서 대규모 해킹 사건이 일어난 것입니다. 블록체인 기술 자체는 위, 변조가 불가능하나 이을 활용하는 서비스나 플랫폼은 보안 취약성이 발견돼 공격받는 일이 잦습니다. 이러한 문제의 근본 원인은 오라클의 문제로 이는 외부 데이터가 온 체인으로 들어올 때 발생하는 이슈를 의미합니다. 망고 마켓 해킹사고로 본 오라클 문제의 중요성과 이를 위해 투자자가 알아야 할 것은 무엇인지 솔라나 기반의 피스 네트워크를 중심으로 살펴보겠습니다.
망고 마켓 해킹 사고
최근 망고 마켓에서 1억 달러 이상 우리 돈으로 1434억 원 이상의 취약점 공격이 발생했습니다. Mango Market은 현물 및 레버리지 거래가 가능한 분산형 가상자산 거래소입니다. 이번 피해는 플랫폼이 아닌 블록체인 감사기관인 오터섹(OtterSec)에서 먼저 발견했다고 합니다. 공식 트위터를 통해 해커가 담보물을 조작하여 1억 달러 이상을 탈취한 것으로 보인다고 발표했습니다. 해커들은 플랫폼 시스템 취약점을 활용하여 담보 가치를 원하는 대로 조절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일시적으로 보유 자산 담보 가치를 높여 실제보다 더 많은 렌딩을 받은 사건입니다. 먼저 오라클을 이용하여 망고 토큰 가치를 올려 고배율로 선물 거래가 가능하도록 만들었습니다. 이들은 망고 토큰을 고배율로 공매수 롱포지션 잡아 순식간에 토큰 가격이 폭등시켰습니다. 마켓에서는 미체결된 포지션을 상대로 렌딩이 가능한데, 해커들은 이를 활용해 폭등한 포지션을 활용하여 망고 마켓에서 렌딩 후 출금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출금 이후에는 토큰 가격이 하락하게 되었습니다. 오라클을 활용한 제품의 취약점을 발견해 자금을 빼낸 사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피해 발표 직후 망고 토큰(MNGO) 가격이 40% 이상 폭락하면서 투자자들에게도 막심한 피해를 입힌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결국 디파이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오라클 관련 프로젝트들을 공부해봐야 하는데 그렇다면 오라클이 무엇인지부터 확인해보겠습니다. 블록체인 자체는 위, 변조가 불가능하지만 외부의 데이터가 이미 거짓이거나 변조되었을 경우에는 온 체인 안에서 신뢰할 수 없게 되는 것입니다. 피스 네트워크는 솔라나 생태계 내의 체인링크로 불리는 프로젝트입니다. 체인링크가 오라클 설루션의 대표 프로젝트인 만큼 솔라나 분야의 차세대 오라클 설루션으로 이해하면 될 것 같습니다. 피스 네트워크는 금융 시장 데이트를 대중에게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실시간으로 온 체인 시장에 데이터를 공급하는 것입니다. 투자사나 시장조성자 그리고 거래소와 같은 시장 참여자에게 인센티브를 제공해 해당 참여자가 수집한 가격 데이터를 온 체인에 직접 공유하게 하는 방식을 택했습니다. 이런 데이터를 퍼스트 파티 데이터로 부르며, 가격 데이터를 집계해 온, 오프 체인 모두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피스 네트워크는 오라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데이터 수수료 정책을 펼칩니다. 데이터 수요자인 엔드유저는 데이터 수급에 대한 대가로 수수료를 지급합니다. 반대로 데이터 공급자는 자신이 제공하는 데이터가 신뢰도 높은 데이터임을 증명하기 위해 토큰을 예치합니다. 만약 데이터가 잘못된 정보를 가지고 있다면 예치된 토큰은 엔드유저에 대한 보상금으로 사용됩니다. 그리고 그 가운데 위임자가 있습니다. 위임자는 데이터의 신뢰를 보증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엔드유저가 내는 수수료의 일부를 제공받습니다. 데이터 공급자에게 과실이 발생할 경우 같이 책임을 져야 하기 때문에 예치할 가격 피드와 공급자를 스스로 선택하게 됩니다. 참고로 프로젝트 초기 단계서는 수수료의 80%가 위임자에게 20%가 데이터 공급자에게 배분됩니다. 비율은 거버넌스를 통해 변경될 수 있습니다.
피스 네트워크와 체인링크의 차이
둘 사이의 가장 큰 차이는 블록체인 생태계입니다. 피스는 솔라나, 체인링크는 이더리움 기반입니다. 또 다른 차이점은 피스가 퍼블리셔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하는 반면 체인 링크는 리포트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한다는 것입니다. 기존의 레거시 오라클 프로젝트들은 체인링크처럼 리포트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합니다. 각 단계별로 노드가 API 엔드포인트에서 온 체인 소비까지 데이터를 전달하는 것만을 담당합니다. 따라서 이 네트워크 구조에서는 노드는 퍼스트 파티 출처 혹은 기타 중개인에게 데이터를 구매해야 합니다. 반면에 피스는 60개에 달하는 오리지널 데이터 소스가 네트워크에 직접 공급되는 형태입니다. 노드를 온 체인에서 직접 소유하고 게시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데이터 소유자가 직접 게시하기 때문에 더 빠르고 정확하게 데이터 공급이 가능합니다. 데이터 중개인 비용도 줄어들게 되어 사용자의 부담이 줄어듭니다. 데이터 공급자는 데이터는 시기적절하게 공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데이터를 사용할 라이선스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네트워크를 최대한으로 확장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사용자나 공급자 측면에서 모두 유연성도 높아지기 때문에 기존의 리포팅 네트워크보다 더 발전된 형태라고 보시면 됩니다. 피스 네트워크는 솔라나 체인뿐만 아니라 웜홀을 지원하여 20개 이상의 블록체인에도 지원이 가능한 환경을 만드는 것입니다. 데이터 공급자와 소비자, 유저의 상호 작용이 자체적으로 지속 가능하고, 더 나아가 탈중앙화 될 수 있도록 설계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혁신적인 방식으로 데이터 소유자와 사용자 간의 서비스 제공을 위한 플랫폼을 구축해왔습니다. 2021년 메인 넷 출시 이후 미국 주식, FX, 귀금속, 암호화폐 등 다양한 자산에 대한 실시간 가격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덕분에 현재 0.5 빌리언 달러가 넘는 TVL과 55만 회 이상의 클라이언트 다운로드를 확보해 수많은 사용자 그리고 개발자들과 함께 하고 있습니다.
댓글